공지사항

[노동조합] '악성민원인 관리자 전담제' 도입 악성 민원 강경 대응

작성자 정보

  • 인제군청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악성 민원인 관리자 전담제실시로 직원 완벽 보호

행정사·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 인력풀구성으로 민원 대응 지원

악성 민원 엄정 대응으로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정신적·신체적 위협 보호 강화

 

 

악성 민원, 관리자가 직접 나선다"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고질·반복 악성 민원 처리 개선 방안을 마련, 소속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보호한다고 밝혔다.

 

최근 악성 민원으로 인한 공무원의 극단적 선택 및 공직 이탈 등 피해 사례가 늘어나며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지난해, 영등포구에서 발생한 악성 민원은 전체 민원의 7.7%로 총 280여 건이 접수,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구는 일반 민원과 악성 민원을 분리 대응하여 직원들을 보호, 민원 업무 처리 방식을 개선하는 등 안전한 근무 환경 마련을 위해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고질·반복 악성 민원 처리개선을 위해 구는 악성 민원인 관리자 전담제 외부 전문가 자문 인력풀 구성 등 주요 방안을 마련해 직원 보호에 나선다.

 

악성 민원인 관리자 전담제 실시

 

악성 민원 발생 시 민원 업무 직원을 대신해 부서의 관리자가 직접 대응에 나선다. 고성·소란 등 업무방해와 지속적인 폭언 및 욕설 등 위법행위 발생 시, 팀장·과장(동장) 등 경험 많은 베테랑 관리자가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폭언·폭행 등 물리적 위협의 징후가 감지될 경우 면담 거부 또는 퇴거 조처를 하며 필요시 경찰의 협조를 요청하는 등 관리자가 적극적으로 나서 직원 보호 조치를 강화한다.

 

외부 전문가 자문 인력풀 구성

 

아울러 구는 행정사·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 자문 인력풀을 구성하여 민원 답변의 공신력을 높인다. , 직원 협박 또는 거짓·반복민원 제기 등으로 직원들에게 신체적·정신적 위법행위 발생 시 형사 고발 등 엄정한 법적대응을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이외도 구는 반복민원 내부종결 처리절차 체계화 웨어러블캠 등 직원 보호 장비 보급 확대 전화 자동녹취 시스템 도입 등을 실시하며, 직원 보호를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악성 민원 발생 시 직원 보호를 위해 경험이 많은 선배 직원들께서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시길 바란다구민들에게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직원 보호가 우선돼야 한다. 이번 개선 방안 마련을 시작으로 직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인제군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